추천하는 글

디젤 자동차 요소수 넣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주입 시기 알아보기

 SCR이라 불리는 이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의 핵심이 곧 "요소수" 액체입니다. 이 액체 물질은 질소산화물과 연관이 있으며 대기 오염 문제를 방지하는데 필수 요소입니다. 또한, 이미 요소수는 차량 엔진과 연계되어 작동되도록 시스템화되어 있죠.

 요소수를 주입하는 방법은 휘발유를 차량에 넣는 것과 동일하기에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주의할 부분이 있는데, 주입구를 잘못 선택하는 경우 상당히 까다로운 일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 질소산화물 중화제 역할 원리

 선택적 환원 촉매장치의 약어 "SCR"을 풀어쓰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결국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Reduction" 단어로부터, 요소수는 무언가를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디젤 자동차의 연소 과정을 간단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략하게 해당 기관의 연소 과정을 소개해 드리고 요소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젤 자동차 경유 연소 과정

 디젤 자동차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요? 휘발유를 연료로 이용하는 가솔린 기관과 비교하면 그 특징을 알 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완전 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에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대기 문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솔린 기관에 붙어 있는 삼원 촉매 장치를 디젤 기관에 장착할 수 없기 때문에 내연 기관에서 발생한 질소 산화물(NOx)을 제거할 수 없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SCR, 요소수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질소 산화물 환원 핵심 재료, 요소수

 질소 산화물이 발생되지만 요소수를 해당 발생 가스에 뿌려주는 방식의 화학 반응을 유도합니다. 즉, 질소 산화물을 질소 형태로 바꾸어주는 방법이죠.

 이러한 요소수는 배합이 중요하기 때문에 국가별 특정 규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 판매되는 아무런 제품이나 구매하여 사용하기보다 인증된 것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기 환경 오염 관련 자동차 환경 규제

 요즘 세계적인 관심이 무엇일까요? 바로 환경 규제입니다. 물론 최근 에너지 전쟁 등 다양한 이슈가 있었지만 결국 좋은 의도에서 규제를 하는 등 관심을 보이는 것은 대기 환경을 포함한 지구 살리기 운동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 규제와 연관성이 높은 것 중 하나로 자동차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 개발되어 상용화된 전기차에 너무나 큰 관심이 집중되는 것이죠. 대표적인 브랜드로 테슬라가 있으며 해당 주식 가격이 엄청난 상승을 했던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요소수 경고등 확인 및 주입 시기 알아보기

 요소수를 주입하는 방법은 서론에서 이야기했듯이, 휘발유를 주입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다만, 주입구가 주유구 옆에 위치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주입 시기, 주행거리 또는 경고등 확인

 평균적으로 장거리 주행 여부 등 운전 환경에 따라 약 1만 Km에서 2만 Km를 주행했을 때마다 요소수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더라도 본인이 놓칠 수 있는 것을 고려하여 경고등 기능이 있습니다.

 경고등 기능은 보통 adBlue 시스템이 차량 화면에 표기되는 경우가 많으며 브랜드에 따라서 특정 표시로 운행자에게 알려준다고 합니다. 즉, 차량 신호를 확인하고 요소수를 채워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그때 요소수 부족을 대응하기 위해 주유소를 찾아 해결하기에 상황이 여의치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비스 순정 요소수 등을 구매해서 들고 다니며 부족할 때 직접 채워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